구분
|
주제
|
소주제
|
하위주제
|
AI노인말벗
서비스
|
서비스 활용도
|
높은 접근성과 활용성
|
전화기만 있으면 활용가능
셋팅만 되어 있으면 주기적으로 할 수 있음
|
여전한 진입장벽
|
기계와 대화하는 게 어색함
보이스피싱 두려움으로 모르는 번호 자체를 받지 않음
|
서비스 만족도
|
이용자 욕구에 부합되지 않음
|
귀찮은 말벗서비스
|
서비스 효과성
|
정서적 효과
|
단절됨에서 연결됨을 느낌
정서적 효과
|
늘편한 AI케어
|
와플렛 플랫폼
|
서비스에 대한 인지
|
생소하지만 신기한 그리고 필요한 서비스
정체성 정립이 필요한 서비스
누구나 이용할 수 있음이 가장 큰 장점
노인에게 맞게 개발된 어플리케이션
|
서비스의 적합한대상
|
기본적인 디지털 활용능력이 좋은 노인
신체건강이 좋지 않아 사회적 고립성이 높은 노인
농촌지역보다 복합도시의 노인
|
서비스 효과성
|
정서적 효과
|
단절됨에서 연결됨을 느낌
마음의 위안을 얻음
|
신체적 효과
|
건강수준을 확인할 수 있어 불안감 해소
수면장애의 힘듦을 견디게 함
|
여가적 효과
|
재미있는 여가활동 시간
처음으로 핸도폰 앱 게임을 하게 됨
|
디지털
리터러시적 효과
|
하면 할수록 디지털리터러시 향상
스마트세상으로 들어가는 길 역할
|
서비스 만족도
|
각양각색 특색있는 콘텐츠
|
건강을 담당하는 심혈관체크
재미를 담당하는 맞고
오늘의 컨디션을 미리 보는 오늘의 운세
치매걱정 물리치는 기억콕콕(종료된 서비스)
|
접근용이성
|
디지털
환경 접근성이 낮은 노인
|
기종이 맞지 않아 필요하지만 앱 접근 가능성 없음
기종에 따라 달라 사용 접근성이 달라짐
디지털환경 토대가 약함
|
디지털
리터러시 활용성이 낮은 노인
|
설정하는 것 자체가 스스로 하기 어려움
너무 빠름
AI 인지 부족
업데이트도 하지 않음
보이스피싱의 두려움으로 새로운 기능이나 문자 활용하는 것이 쉽지 않음
|
이용자
욕구와 앱과의 미스매칭
|
기대에 충족되지 않아 실망함
보여주는 내용에 대한 신뢰도 떨어짐
앱삭제/탈퇴 원함
서비스와 대상자수준 맞지 않음
|
서비스 안정성
|
관리할 수 없는 관리체계
|
관리시스템 활용도가 매우
관리자앱이 없어서 관리가 불편함
한정된 관리권한
|
인력부족
|
24시간 근무하는 실무자
설치부터 관리까지 다 하는 만능 사회복지사
복지센터가 AS센터이면서 교육센터
전담인력 필요
|
앱개발자와의
네트워크 부재
|
업데이트 및 오류 발생 부정확성
기종에 따른 인식이나 정상 작동 여부가 다름
|
디지털
역량강화
방안
|
아쉬운 서비스
|
아쉬운 디지털리터러시 교육기회
아쉬운 기억콕콕
|
필요한 서비스
|
농촌노인에게 맞는 앱/의료욕구에 대한 충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
치매예방 강화 서비스
운동기능 추가
혈당관리 추가 등 건강부분의 확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