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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기정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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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기정책보고서 게시판 상세(제목, 저자, 발행일, 권호, 첨부)
제목 경기도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교육교재 개발
저자 신재은 外
발행일 2024.8.
권호 2024-08
첨부 경기도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교육교재 개발.pdf 미리보기
목차
목차

Ⅰ. 서론 /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연구 방법 ………………………………………………… 2
연구 수행 과정 …………………………………………… 3
Ⅱ. 음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신규위원의 교육요구 실태 / 5

음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신규위원의 교육요구 ……… 5
음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교육운영 현황 …………… 16
Ⅲ. 경기도 음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신규위원 교육교재 / 19

교재개발의 방향 ………………………………………… 19
교육내용 설계와 교육과정 개요서 …………………… 26
교재내용 개발 …………………………………………… 33
Ⅳ. 정책적 제언 / 61

참고문헌 / 63

부록 / 65
요약

연구 목적

  • 경기도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신규위원을 위한 교육내용 개발

 

연구방법

  • 선행연구 검토 및 자료 분석
  • 협의체 교육 관련 선행연구 검토와 자료 분석하여 신규위원의 교육욕구 및 내용 도출
  • 중앙부처 연구기관, 학술연구, 타 시도 및 경기도 등 연구 자료 검토
  • 협의체 신규위원의 교육욕구 재분석 및 교육내용 도출
  • 자문회의 및 의견수렴
  • 학계 전문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대상 교재구성 틀 및 교육내용 등 자문회의 및 의견수렴
  • 교재 집필의 방향, 교재 목차 및 내용 구성, 집필 방식 등 논의
  • 협의체 위원을 인터뷰하여 위원으로서 어려움과 필요한 교육내용 등 조사

 

주요결과

  • 교육요구 분석 및 인터뷰 등 결과
  • 교육 최우선순위 군은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연계 기술, 지역의제 발굴과 실행방법, 협의체(주민) 조직화 기술, 복지마인드, 상담 및 조사기술, 갈등관리 기술, 주민주도 참여와 민주적 의견수렴 방법, 참여촉진 기술로 나타남
  • 인터뷰에서는 읍면동 협의체의 기능과 협의체 위원의 역할 등 기본 인식에 관한 교육의 필요성 강조
  • 교육 현황에 따르면 신규위원 대상으로 정례적으로 교육을 하는 시군은 극히 미미하고, 위원의 역량 편차를 고려한 교육 또한 미흡한 수준
  • 교재개발 방향
  • 교육목표 :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신규위원은 관련 법률 및 지침에 따른 협의체의 기능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개념 및 역할기능, 지역복지와 민관협력, 주민조직화, 협력적 네트워킹 등에 관한 지식, 기술, 태도적 역량을 강화
  • 세부목표
  •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기본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의 역할을 인식할 수 있다.
  • 지역복지 민관협력의 사례를 탐구하고 적용방안을 구상할 수 있다.
  • 읍면동 복지사업의 주제를 함께 도출하고 개발할 수 있다.
  • 효과적인 회의 방법과 협력적 네트워크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 사회환경과 시대적 변화에 복지적 대응의 필요성을 인지할 수 있다.
  • 위의 교육과정 주요 목표는 각 교육과정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
  • 개발 방향성 : 현장성, 전문성, 확장성, 시대성
  • 교육내용 구성
  • 복지전달체계의 이해와 적용(사회복지 리터러시), 민관협력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효과적인 회의기술, 협력적 네트워킹, 기초상담과 개인정보보호, 동기부여와 셀프리더십 등의 주제로 구성하여 내용개발

구분

교육목표

주요 교육내용

지식

사회복지와 환경변화, 지역복지 민관협력 필요성을 이해하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역할과 기능을 파악할 수 있다

– 복지전달체계의 이해와 적용
(사회복지리터러시)

– 민관협력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기술

지역복지 민관협력 활성화를 위한 효과적인 회의방법을 습득하고 협력적 네트워킹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 효과적인 회의 기술(회의유형·진행)

– 협력적 네트워킹(조직화,의제발굴)

– 기초상담과 개인정보보호

태도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으로서의 태도와 자세에 대한 인지하고, 공동체 의식 강화를 통해 복지리더십을 함양할 수 있다

– 동기부여(관계적·정서적 지원)

– 셀프복지리더십(자기관리)

  • 개발된 교재내용은 복지팀장, 동협의체 사무국장 등의 강사용 기초 교육자료 소스로 활용
  • 교재활용 방안
  • 본문의 연구보고서 내용은 기초적인 교육자료 데이터(소스)로 활용
  • <부록1>은 교재 및 강의교안 제작을 위한 자료로 활용
  • <부록2>는 지역별 맞춤형 강의교안 제작 시 참고자료로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