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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기정책보고서 게시판 상세(제목, 저자, 발행일, 권호, 첨부)
제목
기초정부의 사회복지 자체사업 지출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저자
민효상 外
발행일
2024.11.
권호
2024-17
첨부
기초정부의 사회복지 자체사업 지출결정요인에 관한 연구.pdf
목차
요약
연구배경 및 목적
경기도 전체 복지예산(본청 기준)의 증가에도 지방대응비의 증가가 총지출을 견인하면서, 실제 신설 복지사업은 총 34개 사업(약 502억원)으로 전체 복지예산 증가의 7%에 불과
2024년의 복지예산에서 신설된 복지사업의 수는 전체의 7%에 불과하나, 2022년 지방선거 이후 핵심 공약사업 등의 이행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과정 속에서 ①민선 8기 핵심 복지사업(누구나 돌봄, 어디나 돌봄), ②신복지정책대상자, ③중앙정부 정책사각지대 등의 사업 등이 시행됨
이러한 상황은 2005년 이후 복지사무에 대한 지방이양에도 불구하고, 복지서비스 전달체계에서는 중앙정부가 여전히 상당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을 의미
경기도의 경우 ’20년~’22년을 분석한 결과를 살펴보면, 전체복지사업에서 차지하는 자체복지사업의 비중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으며, 시군별로는 세부부문별 자체복지사업의 변화가 심화되고 있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지방정부에서는 자체복지사업의 확대 노력이 나타나고 있으며, 확대의 원인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음
선행연구에서는 기초정부를 단위로 사회복지비 지출의 결정요인을 재원별로 구분하지 않고 1인당 사회복지비, 복지재정 총량, 세부부문별 예산 등을 기준으로 분석
그러나 지방정부 사회복지 예산의 상당 부문이 중앙정부의 국고보조사업에 의해 사업량과 예산이 결정된다는 점에서 지방정부의 복지 확대의 정책적 의지를 판단하기에는 한계 존재
이로 인해 최근에는 자체복지사업을 기준으로 사회복지비 지출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음
이에 자체복지사업을 중심으로 경기도 31개 시군의 복지지출 결정요인에 대한 분석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시군별 자체복지사업의 결정요인에 대한 영향요인을 검토
분석결과에 따라 부족한 부분에 대한 광역사업(순수광역 및 광역보조사업)의 진행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시군별로는 타 시군을 준거집단으로 설정하여 부족한 복지부문에 대한 정책수립의 기초로 활용할 수 있음
또한 경기도 남부지역과 북부지역에 대한 비교를 통해 향후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립 과정에서 북부지역의 복지특성을 파악하고, 향후 특자도 설립 이후 복지정책의 방향을 수립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경기도 시군별 자체복지예산 검토
2004년에 비하여 2008년 감소하였다가 다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분석 기간 동안 경기도 시군의 자체복지사업 예산은 증가하는 추세에 있음
자체복지사업의 예산 자료의 수집을 위하여 경기도 시군에 대한 정보공개청구와 지방재정365, 각 지방정부 홈페이지 내 재정공시 자료를 확인하여 수집
20여년간의 시군별 자료를 볼 때, 최소값은 2008년 연천군의 2,714백만원이며, 최대값은 2022년 고양시의 422,657백만원임
경기도 시군별 자체복지사업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으나, 연도별 증감의 편차는 초기엔 크게 나타났으나 점차 변동폭이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연도별 증감률의 현황을 통해 그 편차를 보면, 시군의 자체복지사업 예산의 증감 변동폭이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음
자체복지사업 지출 결정요인 분석
분석방법은 연구의 자료 구조가 횡단면(cross-section)과 시계열(time-series)이 결합된 패널자료라는 점에서 고정효과모형(Fixed Effect Model)을 활용
자료의 형태는 시계열 자료와 횡단면 자료가 결합된 패널 형태의 자료로 구성되어, 일반 시계열 자료보다 더 많은 정보 및 변수의 변동성을 포함하고 있음
따라서 시계열 자료가 갖는 다중공선성의 문제를 완화하고, 표본의 크기 증대에 따른 자유도 증가로 추정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음
본 연구는 국내외 연구들을 통해 나타난 자체복지지출(종속변수)의 결정요인으로 제시된 정치적 요인, 재정적 요인, 복지요인 등 3가지로 구분한 독립변수를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설정함
종속변수는 시군별 자체복지사업 예산으로 설정하였으며, 독립변수는 크게 정치적 요인, 재정적 요인, 복지적 요인으로 구분
정치적 요인은 지방정부, 지방의회, 정치환경의 3가지로 세분화하였으며, 지방정부는 단체장 정치성향과 단체장 선거 경쟁으로 구분하고, 지방의회는 지방의회 정치성향과, 지방의회 의원수로 구분, 정치환경은 단체장과 지방의회의 정부관계, 선거시기로 구분함
재정적 요인은 재정자립도와 1인당 지방세 부담액으로 구분하여 설정하였으며, 복지요인은 전체예산 대비 복지예산의 비중과 복지대상인구비율로 구분하여 설정하였음
통제변수로 주민등록인구수를 활용
분석결과는 경기도 지방정부 통합모형과 경기 북부 모형, 경기 남부 모형으로 크게 3가지로 구분하여 비교 분석을 실시
통합모형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수는 단체장 선거 경쟁, 지방의회 의원수, 재정자립도, 1인당 지방세 부담액, 전체예산 대비 복지예산 비중, 복지대상 인구비율, 주민등록인구수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642으로 나타남
경기 북부모형과 경기 남부모형을 비교하여 살펴보면, 두 모형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된 변수는 단체장 선거경쟁, 재정자립도, 전체예산 대비 복지예산의 비중이 자체복지사업 예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또한 결과의 방향성 등에서 통합 모형과 동일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었음
반면, 경기 북부와 경기 남부의 차이가 존재하는 변수들을 살펴보면, 지방의회 의원수, 1인당 지방세 부담액, 복지대상인구비율, 주민등록인구수에서 통계적인 유의미성에 차이가 발생
경기 남부에 반대로 경기 북부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음
연구의 함의 및 한계
본 연구는 장기시계열 데이터를 기반으로 경기도 31개 시군별 자체복지사업의 결정요인을 분석하고, 경기 남부와 북부의 특성을 비교하였다는 점에서 그동안 사회복지지출 결정요인 분석 연구들의 한계를 보완
본 연구는 2015년 이후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복지분야를 대상으로 지방정부의 자체적인 정책적정치적 역량이 포함될 수 있는 자체사업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다양한 변수들의 영향력을 지방정부 차원에서 확인
또한 경기북부특별자치도의 준비뿐 아니라 그동안 지속적으로 제기되었던 경기 남부와 북부지역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권역(지역)별 특성의 차이를 분석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광역사업의 진행 및 자체복지사업 수립, 경기 북부지역의 복지특성에 대한 파악을 통해 향후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립 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짐
그러나 기존 연구의 한계를 보완하고자 분석기간을 2003년부터 설정하였지만 데이터 수집의 한계 등으로 인한 실제 분석기간의 축소가 있었다는 점은 추후 연구 진행 시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정책제언
시군별 복지격차 완화를 위한 방안과 함께 경기 남부와 북부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복지정책을 적극 강구
시군별 복지격차 완화를 위한 방안으로는 다음의 3가지를 제안
첫째, 복지격차 해소를 위한 지역 맞춤형 복지지원 강화와 서비스 표준화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설정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검토
둘째, 자체복지사업의 효율성 강화를 위한 모니터링 및 재정효율이 높은 지역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
셋째, 시군의 재정건전성 강화를 위한 방안과 함께 정치적 요인의 활용과 관리방안을 시군 자체적으로 모색하는 것이 필요
경기 남부와 북부지역의 특수성을 반영한 복지정책 구상을 위해 다음의 방안을 제안
경기 남부와 북부지역의 특수성과 복지자원, 복지불평등 등의 연구결과와 종합하여 남북부 간의 특화 전략을 수립할 것을 제안
구체적으로 남부지역의 경우 도시형 복지사업 확대, 북부지역의 경우 취약계층 및 지역 특화 복지사업 강화 등을 제안
경기도 차원에서는 지역 간 복지격차를 완화하고 차별 없는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경기북부에 대한 재정지원을 확대하거나 우선적인 지원 방안을 검토하는 것이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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