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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연구소보고서 게시판 상세(제목, 저자, 발행일, 권호, 첨부)
제목 경기도 사회복지인력의 교육체계 개발 연구
저자 경기복지재단
발행일 2012.08
권호 2012-07
첨부 [최종] 경기도 사회복지인력의 교육체계 개발 연구.pdf 미리보기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절차 및 방법

Ⅱ. 경기도 사회복지인력의 교육현황 분석
1. 경기도 사회복지인력의 현황과 업무
2. 경기도 사회복지인력의 교육현황
3. 경기도 사회복지인력의 교육현황 분석

Ⅲ. 교육요구 및 역량분석 결과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2. 교육요구 분석 결과
3. 역량분석 결과
4. 사회복지인력 직급별 역량모델

Ⅳ. 교육체계 개발 및 교육과정 설계
1. 역량별 중요도 및 현수준에 대한 차이값 분석
2. 직급별 교육체계
3. 경기도 사회복지인력의 역량중심 교육체계

Ⅴ. 결론 및 정책제언
1. 결론
2. 정책제언

■ 참고문헌

Ⅵ. 부 록


요약

본 연구는 경기도 사회복지인력에게 필요한 역량을 도출하고 교육요구 등을 고려하여 교육체계를 개발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황분석을 실시하였다. 현황분석은 문헌조사를 통해서 경기도 사회복지인력의 교육현황과 사회복지인력의 업무, 사회복지인력의 인적 현황을 조사하였다.

둘째, 현황분석을 기초로 1차 포커스그룹을 실시하여 경기도 사회복지인력의 핵심역량, 리더십역량, 직무공통역량 총 44개를 도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참여자는 경기도 내 사회복지이용시설종사자 232명이었다.

셋째, 설문조사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하여 2차 포커스그룹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 인터뷰는 경기도 내 종합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자활시설에서 근무하는 기관장급을 비롯하여 국장/부장급, 과장급, 대리급, 사회복지사 등 직급별로 구성하여 진행하였다. 설문조사와 포커스그룹인터뷰 결과를 종합하여 경기도 사회복지인력의 직급별 역량모델을 도출하고 교육체계를 수립하였다. 또한 교육과정개발은 우선순위를 선정하고 그에에 따라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교육내용을 설계하였다.

역량모델 도출 과정에서 밝혀진 경기도 사회복지인력의 필요역량 44개를 기반으로 하여 역량의 중요도와 현 수준의 차이를 직급별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핵심역량에서는 사회복지사와 대리급의 종사자의 경우, 업무전문성과 지속적 자기개발 등 전문성 영역에 대한 차이값이 컸으며, 과장, 부장/국장급으로 직급이 높아질수록 전문성을 포함하여 공감 및 수용적 태도, 대인감수성 등 대인서비스 영역에 대한 교육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리더십역량에서 비전제시 역량은 전 직급에 공통적으로 중요도와 현수준 간의 차이가 컸고, 업무분배와 조정, 시간관리, 명확한 업무지시 등을 포함하는 계획 및 조직화 역량군 역시 공통적으로 교육이 요구되는 역량으로 나타났다. 목표설정, 실행계획수립, 실행점검, 추진력을 포함하는 성과관리 역량은 특히 대리, 과장급에게 교육이 요구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과장급의 경우 특히 갈등관리, 팀워크 조성 역량군에 대한 교육이 요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무공통역량에서 지역사회 환경변화 인식, 자원발굴 및 관리 역량은 사회복지사, 대리, 과장급에 공통적으로 교육이 요구되는 역량으로 나타났으며, 과장급의 경우 상담, 정보관리, 고객욕구파악, 분석적 사고, 창의적 사고 역량에서 교육이 요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네 가지의 정책제언을 하였는데, 첫째, 현장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 둘째, 역량중심의 인적자원관리 셋째, 평생학습 인프라 구축 넷째, 경기도 사회복지인력 교육의 구심점 마련이다

이와 같은 본 연구의 결과가 향후 경기도 사회복지인력의 역량개발과 전문성 향상에 기여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