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연구배경
2. 연구목적
3. 연구내용
Ⅱ. 분석지표
1. 선행연구 검토
2. 남양주시 전달체계 특징
3. 연구의 분석틀
Ⅲ. 연구방법
1. 문헌연구
2. 양적연구
3. 질적연구
Ⅳ. 분석
1. 일반현황
2. 양적연구
3. 질적연구
4. 소결
Ⅴ. 결론 및 대안
사례관리를 포함한 전반적인 전달체계 개편의 모형을 검토하는 것
이 필요
– 사례관리의 강화가 전달체계 개편의 완성은 아님. 이는 경기도 무한 돌봄센터역시 마찬가지임. 여러 가지 성과에도 불구하고 대상자가 한정되어 있고, 자원연계와 개발 과정에서 타부서와의 업무중복, 비효율문제는 여전히 논란꺼리임.
– 남양주의 경우 사례관리를 포함하여 전달체계 개편 모형의 효과를 잘 보여줄수 있는 사례임. 특히, 2012년 4월부터는 민관복지협력팀을 설치하여 세 가지변화를 시도함. 첫째, 통합조사, 통합관리, 사례관리팀을 하나의 팀으로 통합함. 둘째, 남양주시를 4개의 권역으로 구분한 이후 4개의 민관복지협력팀을 설치하여 각 권역에 배치함. 셋째, 민관복지협력팀과 권역별(동서남북) 무한 돌봄희망케어센터가 합동근무하고 있음.
본 연구는 남양주시의 민관복지협력팀 설치 후의 성과를 분석하여
보다 구체적인 전달체계 개편 방안 제시를 목적으로 함.
– 통합조사 및 관리와 사례관리가 한 팀에서 이뤄졌을 때 나타나는 장점과 과제 검토
– 민관합동근무의 장점과 과제 검토
– 권역중심의 접근이 갖는 장점과 과제 검토
남양주 민관복지협력팀 분석 지표는 선행연구와 민관복지협력팀의
특징을 고려하여 통합성, 효율성, 접근성으로 선정함.
민관복지협력팀, 읍·면·동, 희망케어센터 실무자를 대상으로 양적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4차례의 관련자 FGI를 진행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