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 1
1. 연구배경 • 1
2. 연구목적 • 3
3. 연구방법 • 4
Ⅱ. 경기도의 사회적경제조직 현황과 유통구조 분석 / 6
1. 경기도 사회적경제조직 현황 • 6
2. 분야별 유통구조 • 9
3. 사회적경제조직의 경영환경 분석 • 23
Ⅲ. 경기도의 사회적경제조직 판매활성화 방안을 위한 제언 / 35
1. 정책적 측면의 판매 활성화 지원 방안 • 35
2. 생산시설 측면의 판매 활성화 방안 • 41
Ⅳ. 결 론 / 44
※노인, 장애인, 자활 등 취약계층 대상 일자리 사업을 통해 생산 되는 제품 및 서비스는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
–사회적경제조직은 시설 규모가 영세하여 기술투자, 유통, 마케팅 등에 상당한 한계를 갖고 있으며 정부 공공구매 및 종교기관 구매 등에 의존하고 있음.
–그러나 앞으로는 사회적경제조직의 생산품에 대한 적극적 판로지원과 마케팅을 통해서 사회적경제의 선순환구조를 형성하여야 할 필요 존재.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 하에서 사회적경제조직 생산품의 판매 활성화를 위한 유통구조 개선과 정책적 지원방안을 모색하는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