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화면 점점 크게
화면 점점 작게
화면 초기화
정보공개
공공데이터
경기복지재단
검색버튼
통합검색
주메뉴
닫힘
발간물
정책연구보고서
단기정책보고서
연구기반사업보고서
복지이슈 FOCUS
G-Welfare Brief
복지동향
기타자료
주요사업
복지발전정책선도
사회복지시설의 복지경영
사회복지시설의 복지경영
복지시설 평가
복지시설 인증
복지시설 컨설팅
복지협력강화
경기복지거버넌스
경기도 청년 노동자 통장
사업 안내
공지사항
자료실
FAQ
Q&A
복지전문인재양성
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운영
불법사금융 피해지원 사업
소통·참여
공지사항
채용공고
보도자료
현장소식
복지소식
고객의 소리
Q&A
ESG 경영
ESG 경영 체계
윤리경영
인권경영
안전보건경영
고객서비스 헌장
재단소개
대표이사 인사말
설립목적 및 연혁
미션 및 비전
기관 상징
조직도
오시는 길
정보공개
경영공시
정보공개 청구
공공데이터개방
모바일 메뉴
통합 검색
발간물
정책연구보고서
단기정책보고서
연구기반사업보고서
복지이슈 FOCUS
G-Welfare Brief
복지동향
기타자료
연구기반사업보고서
Home
>
2. 발간물
>
연구기반사업보고서
facebook
twitter
google
연구기반사업보고서 게시판 상세(제목, 저자, 발행일, 주최, 주관, 첨부)
제목
2018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사업
저자
경기복지재단
발행일
2018.12
주최
연구기반사업보고서
주관
2018-03
첨부
[사2018-03]2018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사업.pdf
목차
Ⅰ
|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사업의 개요 1
1. 사업배경 3
2. 사업추진경과 및 효과성 확인 5
3. 2017년 사회복지시설평가 9
4. 2018년 사업추진과정 11
Ⅱ
|
사후관리사업 추진결과 13
1. A시설(노숙인복지시설) 15
2. B시설(노숙인복지시설) 23
3. C시설(정신재활시설) 31
4. D시설(정신재활시설) 38
5. E시설(정신재활시설) 46
6. F시설(정신재활시설) 52
7. G시설(정신재활시설) 59
Ⅲ
|
사후관리사업 평가 및 개선방안 67
1. 만족도 조사 69
2. 개선방안 71
|
부록 75
요약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사업의 개요
사회복지시설평가는 사회복지시설의 운영 효율화와 서비스 질 향상을 통한 복지수준 향상을 목적으로 함
2017년 사회복지시설평가는 노숙인복지시설 13개소, 장애인복지관 30개소, 정신요양시설 6개소, 정신재활시설 38개소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음
2017년 평가결과 노숙인복지시설의 경우 13개소 중 최우수(A등급) 4개소, 우수(B등급) 4개소, 양호(C등급) 2개소, 보통(D등급) 2개소, 미흡(F등급) 1개소, 장애인복지관의 경우 30개소 중 최우수 29개소, 우수 1개소, 정신요양시설의 경우 6개소 중 최우수 4개소, 우수 2개소, 정신재활시설의 경우 38개소 중 최우수 22개소, 우수 9개소, 양호 5개소, 보통 1개소, 미흡 1개소로 나타남
2017년 평가결과에 따르면 2015년 재단에서 실시한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 사업의 대상시설 1개소(2014년 시설평가 양호등급 시설)가 최우수로 평가되어 대상시설의 100%가 평가등급이 향상되었음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 사업의 목적은 시설 운영개선에 대한 지원이 필요한 시설에 대하여 컨설팅 지원 등을 통해 시설서비스 수준 향상 및 시설 운영의 선진화를 도모하는 데 있음
2011년부터 2015년까지 사업대상시설 34개소 중 1%인 33개소가 평가등급이 향상되었음. 따라서 사후관리는 사회복지시설의 운영개선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평가되어 지속적인 사업수행의 필요성이 제기됨
사후관리 컨설팅은 노숙인복지시설 2개소, 정신재활시설 5개소를 대상으로, 대상시설 선정, 자문단 구성, 대상시설 의견수렴, 현장자문, 자체평가, 만족도조사 과정으로 진행되었음
사후관리사업 추진결과
A시설(노숙인복지시설)
2017년 시설평가 결과 A, B, C, F영역이 C등급이하로 나타났으며, 세부항목은 A영역에서 2개, B영역 1개, C영역 4 , D영역 1 , F영역 3개에서 취약한 것으로 나타남
취약한 영역의 개선을 위하여 우수시설 벤치마킹과 3회의 현장자문을 실시하였음
2018년 자체평가결과 컨설팅을 통해 시설환경을 개선하고 프로그램 관리를 강화하는 등 취약한 영역이 개선되어 12점이 증가하는 것으로 평가됨
B시설(노숙인복지시설)
2017년 시설평가 결과 B, C, F영역이 C등급이하로 나타났으며, 세부항목은 A영역에서 1개, C영역 4개, D영역 1개, E영역 1개, F영역 3개에서 취약한 것으로 나타남
취약한 영역의 개선을 위하여 우수시설 벤치마킹과 3회의 현장자문을 실시하였음
2018년 자체평가결과 컨설팅을 통해 시설환경을 개선하고 프로그램 관리를 강화하는 등 취약한 영역이 개선되어 14점이 증가하는 것으로 평가됨
C시설(정신재활시설)
2017년 시설평가 결과 A, B, C, D, F영역이 C등급이하로 나타났으며, 세부항목은 A영역에서 1개, B영역 1개, C영역 1개, D영역 3개, F영역 1개에서 취약한 것으로 나타남
취약한 영역의 개선을 위하여 우수시설 벤치마킹과 3회의 현장자문을 실시하였음
2018년 자체평가결과 컨설팅을 통해 아동 및 직원의 인권보장 노력을 강화하는 등 취약한 영역이 개선되어 19점이 증가하는 것으로 평가됨
D시설(정신재활시설)
2017년 시설평가 결과 A, B, C, D, F영역이 C등급이하로 나타났으며, 세부항목은 A영역에서 1개, B영역 1개, C영역 2개, D영역 2개에서 취약한 것으로 나타남
취약한 영역의 개선을 위하여 우수시설 벤치마킹과 3회의 현장자문을 실시하였음
2018년 자체평가결과 컨설팅을 통해 프로그램 관리를 강화하고 자원봉사자 관리를 체계화 하는 등 취약한 영역이 개선되어 14점이 증가하는 것으로 평가됨
E시설(정신재활시설)
2017년 시설평가 결과 A, B, C, E영역이 C등급이하로 나타났으며, 세부항목은 A영역에서 1개, B영역 2개, C영역 4개, D영역 2개, E영역 2개에서 취약한 것으로 나타남
취약한 영역의 개선을 위하여 우수시설 벤치마킹과 3회의 현장자문을 실시하였음
2018년 자체평가결과 컨설팅을 통해 프로그램 관리를 강화하고 자원봉사자 관리를 체계화 하는 등 취약한 영역이 크게 개선되어 33점이 증가하는 것으로 평가됨
F시설(정신재활시설)
2017년 시설평가 결과 B, D영역이 C등급이하로 나타났으며, 세부항목은 B영역에서 2개, C영역 1개, D영역 4개에서 취약한 것으로 나타남
취약한 영역의 개선을 위하여 우수시설 벤치마킹과 3회의 현장자문을 실시하였음
2018년 자체평가결과 컨설팅을 통해 프로그램 관리를 강화하고 이용자 및 직원의 인권보장 노력을 강화하는 등 취약한 영역이 개선되어 18점이 증가하는 것으로 평가됨
G시설(정신재활시설)
2017년 시설평가 결과 B, D, E영역이 C등급이하로 나타났으며, 세부항목은 B영역에서 1개, D영역 5개, E영역 1개에서 취약한 것으로 나타남
취약한 영역의 개선을 위하여 우수시설 벤치마킹과 3회의 현장자문을 실시하였음
2018년 자체평가결과 컨설팅을 통해 프로그램 관리를 강화하고 후원금품 관리를 강화하는 등 취약한 영역이 크게 개선되어 25점이 증가하는 것으로 평가됨
사후관리사업 평가 및 개선방안
만족도조사 결과, 컨설팅 진행 과정 및 내용, 시설 및 종사자의 수용 및 적용정도, 컨설턴트 및 사업담당자의 자질 및 태도 등 컨설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평균이 80점(5점 척도)으로 비교적 높게 나왔음
사후관리사업의 개선방안으로 다음사항을 제시
사후관리사업 운영의 내실화
사업의 필요성과 진행과정에 대한 충분한 사전공유
취약한 부분에 대한 집중 관리
대상시설 현황에 따른 컨설팅 방식 다변화
사회복지시설 유형별 우수시설 연계체계 마련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지원체계 마련
재단 연구인력 참여 확대
사후관리사업의 제도화
담당공무원의 적극적인 참여와 역할 부여
운영개선 효과가 큰 시설에 대한 인센티브 마련
직원역량강화 기회로 연계
사회복지시설 서비스 품질향상 지원체계 확립
다음글
2018 사회복지 경영시스템 인증사업
이전글
2018 사회복지시설 경영컨설팅사업